가. 음절 줄이기 컴 → 컴퓨터, 맘이 넘 아프네 → 마음, 너무, 짐 가면 → 지금, 어쩜 → 어쩌면
나. 이어적기 부카는 김정은이 최고 → 북한은, 마자요 → 맞아요, 가튼데요 → 같은 데요
다. 잘못된 띄어쓰기
다-1. 요즘들어 자꾸 헛게보이네.. 보약한첩 먹어야겠어 → 요즘 들어 자꾸 헛 게 보이네. 보약 한 첩 먹어야겠어, 좀 타면어때요. 잘보여서 뭐합네 까 → 좀 타면 어때요. 잘 보여서 뭐합니까, 누가보면 진짠줄알겠어요 → 누가 보면 진짠 줄 알겠어요, 무슨이야기중이었나요 → 무슨 이야기 중이었나요
다-2. 트윗도 하게 될것이다 → 될 것이다, 계정을 셋 쯤은 만들어야겠다 → 셋쯤, 열린공간이거든요 → 열린 공간, 전혀 안되는 → 안 되는, 해양 심층수등을 말합니다 → 해양심층수 등, 웬지 → 왠지
라. 문장의 완결성
라-1. 알바천국에서 알바구하면 알바비 두~배!
라-2. 학생때가 가장 좋을때인데...학생때는 몰랐다. 아하함. 다시 학교 다 니고 싶은 마음. 방학도 있고~ㅎㅎ
(12)는 트윗에 나타나는 언어적 특징 가운데 트윗의 단문 메시지적 특징 으로 인한 것이다. 트윗은 140자 이내에서만 작성할 수 있는데, 이는 단지 문장 길이 제한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이로 인해, 이모티콘, 축약형 사 용, 생략 등 다양한 언어학적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12가)는 음절을 줄여 적은 것이다. 2음절 이상의 단어가 1음절 또는 2음절로 줄어든 사례이다. (12나)는 이어적기 방식으로 표기한 것이다. 명사 등과 조사의 연결에서 이어적기가 적용되거나 용언에서 이어적기가 이루어졌다. (12다)는 띄어쓰 기가 잘못된 사례들이다. 띄어쓰기를 잘 하지 않는 것은 통신 언어의 특징 적인 관행이다. (12다-1)과 같이 어절을 붙여 쓰거나 때에 따라서는 문장 을 통째로 붙여 적기도 한다. 특히 트윗의 경우에는 다른 매체에 비해 140 자로 제한되기 때문에 더더욱 띄어 쓸 공간이 부족하다. 잘못된 띄어쓰기 의 경우는 (12다-2)와 같이 관형사와 (의존)명사를 띄어쓰지 않는 경우, 조사를 붙여쓰지 않는 경우, ‘안’, ‘못’을 서술어와 띄어쓰지 않는 경우, ‘등’, ‘및’과 같은 나열, 접속 의미를 가진 유형들을 띄어쓰지 않는 경우 등이다. (12라)는 문장의 완결성에 관한 것인데 트윗 언어 사용에서 문장은 종결어 미를 갖추지 않은 경우가 많다. 제한된 공간이다 보니 사실이나 사건을 전 달할 때는 명사형으로 간결하게 마치는 경우가 많고, 예상할 수 있는 종결 어미는 생략하는 경우도 있다. 트윗은 입말을 반영하기도 하고 다수의 사 용자들이 대화를 주고 받기 때문에 문장을 갖추어서 적을 시간적 여유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트윗의 단문 메시지적 특징과 구어체적 특징이 복합적으로 일어나는 경우로 생각된다.
(13) 트윗에 나타나는 언어적 특징
(13)은 트윗에 나타나는 언어적 특징 중 구어체적 특징에 관한 것이다. (13가)는 소리나는 대로 적은 것이다. 소리나는 대로 적는 것은 타수를 줄 이려는 경제성과 표기하는 것의 용이성을 고려한 것이다. 타수를 줄이려는 의미에서 단문 메시지적 특징도 보이나 표음주의에 입각한 말하는 대로 적 으려는 구어체적 특징을 보인다. (13가-1)은 자음과 관련된 현상이다. 자 음동화에 의해 소리가 달라진 것을 그대로 반영한 경우이다. (13가-2)는 모음과 관련된 현상이다. 이중모음을 단모음으로 적거나 양성모음으로 적 혀야 될 어미가 음성모음으로 적히는 예가 발견되었다. (13가-3)은 예사소 리가 된소리로 발음되는 현상을 반영한 것이다. (13나)는 문장 성분이 생략 된 경우인데, 주로 목적어와 서술어가 생략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것은 앞 의 문장의 완결성과도 관련이 있는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을 할 때 완벽 한 문장을 만들어 구사하지는 않는다. 이로써 구어체적 특징이라 할 수 있 다. (13나-2)에서는 술어가 생략되거나 술어를 끝맺지 못하고 생략한 경우 이다. 완성된 문장을 나타내면 ‘제가 오늘 너무 바빠서 여러분의 멘션에 다 대답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여러분, 저 조금만 일하다가 돌아올게 요.’가 될 것이다. (13다)는 조사가 생략되거나 잘못 사용된 경우이다. (13 다-1)은 주격인 ‘은’이 생략되었고, (13다-2)는 ‘그 교장(의) 면상이 공개되 기를...’로 고쳐야 할 것이다. (13라)는 감탄사나 의성어를 문자로 표현하는 경우이다. (13마)는 잘못된 어순으로, 부사어의 성분이 자연스럽게 배열되 고 있지 않다. 특히 부사어의 경우가 자주 나타나는데 이는 부사어를 강조 하기 위함일 수도 있지만 문장성분을 갖추어 말하지 않고 생각나는 대로 말하는 어투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트윗은 소리나는 대로 적으며, 문법이나 맞춤법을 따르지 않는 경향이 많으며 생략, 감탄사나 의성어 사용 등의 구어체적 특징을 보임을 알 수 있다..
(14) 트윗에 나타나는 언어적 특징
(14)는 트윗에 나타나는 언어적 특징들 중 어휘에 관한 것이다. (14가)는 비속어의 사례로서, 사용자 전체의 언어에서 발견되는 것은 아니고 몇몇 특정 대화에서 나타난다. 비속어를 일상적으로 쓰는 사용자는 많지 않다. (14나)는 트위터에 관련된 은어라 볼 수 있다. ‘트친’은 ‘트위터 친구’를 가 리키고, ‘폭풍 알티’, ‘폭풍트윗’은 적극적으로 RT와 트윗을 보내는 것이다. 이외에도 ‘맞팔(구독자 상호 수락)’, ‘트위터리안(트위터 사용자)’, ‘섹드립 (야한 농담, '섹스'와 '애드립'의 합성어)’, ‘계폭(계정 폭파)’, ‘떼블락(한꺼 번에 계정을 차단하는 것)’ 등이 있다. (14다)는 외래어 및 외국어 사례로 서, 트윗에서도 많이 사용된다. (14다-1)에서 명사가 다 외래어나 외국어 임을 알 수 있다. 해당 단어에 대한 우리말이 없거나 우리말이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한 경우도 있다. 요즘은 (14다-2)처럼 말하는 가운데 외래어나 외국어를 섞어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외래어나 외국어 사용이 습관 으로 굳어졌거나 자신의 지식을 과시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상과 같 이 트윗에 사용되는 언어도 통신 언어이기 때문에 통신 언어에서 나타나는 음운 및 표기, 문법, 어휘적 특성들이 비슷한 양상으로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3. 내용적 특징
트윗 내용적 특징을 살펴보면 개인의 신변잡기적인 내용부터 정치, 사 회, 문화,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다. 기존의 SNS는 단순한 잡담 이나 신변잡기의 도구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다. 여러 종류의 SNS의 특징 들을 단정지을 수는 없고 추후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겠지만 SNS마다 개 별의 특징들을 지니고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싸이월드에 다양한 내용들 을 담을 수는 있겠지만 싸이월드 이용자들의 목적은 ‘일촌’의 관계형성을 목적으로 한 사적인 것들을 주로 공유한다는 것이다. 페이스북 역시 현장 감 있는 글들이 실시간 올라올 수 있지만, 주목적은 다양한 나라,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형성을 통한 정보 교환이다. 이러한 SNS를 만든 설립자는 주요 목적, 다른 SNS와 차별화되는 목적을 가지고 각각의 SNS를 만들었 으며, 그러한 목적은 사용자에 의해 조금의 변화를 가져올 수는 있겠지만 각기 고유한 특징들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트위터 역시 잡담, 신변 잡기의 내용 등도 담고 있지만 이러한 점을 탈피해 특히 재난 및 위기상황 과 같은 현장감 있고 신속함을 요하는 것에서는 미디어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17) 실제 2010년 9월 태풍 콘파스가 일어났던 당시를 통해 볼 수 있다.
(15) 다양한 내용을 담은 트윗 사례
(15)의 사례에서는 개인적인 요청, 감상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 문화, 스 포츠 등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트윗 작성자 의 관심사, 트윗을 작성하는 때의 상황, 사건들에 의해 좌우된다.
(16) 태풍 콘파스가 일어난 당시의 트윗 사례
가. 나무가 뽑힐 거 같아요. 트친님들 태풍 곤파스에 피해 없도록 조심하 세요.
나. 태풍 오는 광안대교 위 바람 때문에 차가 차선을 지맘대로 움직이네요.
다. 태풍 쪄네요 아침에 셔터문들이 막 날아다녀요.
라. 1호선 불통으로 버스정류장은 북새통. 지각 예상 ㅠㅠ
(17) 곤파스로 인한 피해 상황 사진
(16), (17)은 태풍 콘파스가 일어났을 당시의 트윗 내용과 트윗을 통해 전송된 사진이다. 트위터 이용자들은 실시간으로 곤파스로 인한 피해 상황 과, 교통정체, 지하철 1·4호선 운행 중단으로 인한 교통정체와 속개를 동영 상과 사진 등으로 실시간 중계했다. (18)의 사례에서 보듯이, 천재지변 속 에서 지역별 피해상황이나 조심해야 할 지역 등이 피해 사진 및 정보와 함께 실시간으로 상황 중계되었으며 전달, 확산되었다.
Ⅳ. 트윗의 유형
트윗의 유형은 의사소통 목적에 따라 분류하였다. 의사소통은 언제나 상 대방에게 간접적이든, 직접적이든 어떤 영향을 미치려는 목적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의사소통의 목적에 따른 트윗의 유형18)과 실제 사례를 제시하 면 다음과 같다.
(18) 일상성 트윗
가. 병든 닭마냥 졸고 있구만.
가-1. 예비군 와서 산을 타네...... 머 등산도 하고 운동도 하고 좋지.;;하하,;;
나. 저, 저, 싹퉁바가지. 이런 날 안개등 정도는 켜주란 말이야.--
다. 푹푹 찌는구나... 여름을 어케 날꼬???
(18)은 트위터의 메인화면에 나오는 ‘What's happening(무슨 일이 일 어나고 있나요)?’19)에 대한 원형적인 답으로 볼 수 있다. 자신을 둘러싼 상황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18가)는 현재 트위터 사용자가 졸고 있고, (18가-1)은 산을 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8 나)는 혼잣말로써 상대방에 대한 불만이나 요청일 수 있지만 간접적으로 자신이 현재 운전하고 있음을 알게 해준다. (18다)는 트위터 사용자가 있는 곳의 날씨를 묘사하고 있다. 이처럼 (18)과 같은 사례는 자신이 무엇을 하 고 있는지, 현재의 자신이 느끼는 감정, 날씨 등을 묘사하며 자신을 둘러싼 상황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말해준다. 이것은 ‘일상 트윗’이라 말 할 수 있다.
(19) 토론성 트윗
가. 세계 2위의 살인적인 고액등록금 전면 철폐 무료화 무시험 입학 학점제 쟁취하면 교육이 개판 부작용이 심각하게 발생한다고? 개소리다! 년간 400여명의 꽃다운 청춘 대학생들이 소리소문없이 자살하는것보다 더 큰 부작용이 어디 있단 말인가?
나. 들고 있어나면 해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등록금이 쟁점화되고 이슈화가 되면 정부나 정치인들도 고민하게 되죠...@sgdfdf @korea
다. @agdfff @createhee @korea 다시 한번더 생각해보면 교직원 호주머니, 불필요한 권위, 허례허식 등도 포함이 되겠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다른곳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을 다시 한번 곰곰이 생각해 봐야 할듯..
라. @createhee @korea 오랜 시간이지요 등록금 이야기 근본적인 해결이 이루어지지 않는 이상 이문제는,,미결이겠지요..
마. @korea 투쟁이든 토론이든 하지 않는 자는 찌질이환관, 아닌자들은 자유롭게 토론해라!이것이 요며칠 님이 말하고자 했던것이죠. 이제 슬 슬 다음으로 넘어갑시다. 아니라면 더 이상의 논의나 토론은 소모전에 지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19)는 (19가)에서 제시한 하나의 주제에 대해 다양한 의견들을 볼 수 있다. korea라는 트위터 이용자가 현재 사회적 이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말하자 (19나-마)와 같은 다양한 의견들이 나왔다. 이처럼 특정 기사, 사건 등을 바탕으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 트윗을 ‘토론성 트윗’라 이름붙일 수 있다. 이러한 ‘토론성 트윗’의 특징은 ‘답글 트윗’와 ‘전달트윗(retweet)’로 다른 사람의 의견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전한다. 전달 트윗(리트윗)은 다른 사람의 글을 퍼뜨리기 위한 글로서 ‘RT @아이디’와 같은 형식을 사용한다. 주제에 대한 직접적인 해결방안이나 문제점도 지적 하고 있지만 토론 자체에 대한 의의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이것은 하 나의 주제에 대한 몇 가지의 의견만 제시했지만 실제로는 누가 처음에 이 야기를 꺼냈는지도 모르게 무수한 글들이 쏟아져 나온다. 이처럼 트윗은 불특정다수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구독하는 사람은 그에 대한 의견을 말하 고, 그러한 의견들이 꼬리를 물어 토론으로 이어지게 된다.
(20) 알림성 트윗
가. [안내] 11월 29일 바로 오늘~! SK텔레콤이 세계 최초로 '갤럭시 노트 LTE' 를 공식 출시합니다^^ 갤럭시 노트와 함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디자인을 만나보세요.
가-1. 소셜커머스 모임 & 양도 사이트 쿠폰딜-[전국]진정한소시지맛의 귀 환 쟌슨빌소시지[61,000월->29,800(51%)] 가-2. 김성현(넥센) vs 이용찬(두산) KBS N SPORTS/사도스키(롯데) vs 글로버(SK) SBS ESPN/김광삼(LG) vs 장원삼(삼성) MBC LIFE [야 구팬=널리알려주세요]
나. 기아차 공모전에 참여하자!!
다. 김지혜 강사와 함께하는 고객/청중을 사로잡는 비지니스 리스피치 특 강. 화술/보이스트레이닝/스피치 등에 관심있는 분들께 추천
라. 안녕하세요. ○○여대 미디어학부 최미나 교수 연구팀입니다. 리트윗 좋아하시나요? 학술목적으로 실시되는 리트윗 연구로 참가/RT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제품을 할인해주는 쿠폰을 홍보하고 있다. (20가-2)는 스포츠 채널 방송을 광고하고 있다. (20나)는 공모전에 참여하자는 독려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 다. (20다)는 스피치 특강에 대해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며 광고하고 있다. (20라)는 학술적 연구의 설문조사를 부탁하고 있다. (20)은 ‘알림성 트윗’으로 상품, 정보 등을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쓰인다. 이것은 공연, 이 벤트, 물건 등의 상품을 알리기 위해 쓰여진 ‘광고’ 트윗과 자신의 알고 있 는 정보를 권하는 ‘추천’ 트윗, 트윗 사용자가 필요한 일이나 행동 등이 이 루어지도록 부탁하는 ‘요청’ 트윗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21) 교훈성 트윗
가. 사랑과 웃음이 없으면 즐거움이 없다. 사랑과 웃음 속에서 살자-호라티 우스
가-1. 햇빛이 아주 작은 구멍을 통해서도 보이듯 사소한 일이 사람의 인격 을 설명해 줄 것이다.-스마일 -
나. 각자 나름의 고통과 고민이 되는 잣대와 기준이 있다.. 낮출수록 마음이 편안해지는법.. 하지만 목표는 크게 잡고..지혜롭게 번뇌를 피해가는 방 법을 발굴하는 것이 지혜.
다. 금연, 어렵기는 하지요. 자기를 뛰어넘는 의지가 필요합니다. 자기를 뛰어넘지 못하면, 운명도 뛰어넘지 못하고, 세상도 뛰어넘지 못합니다. 금연은 딱 한 가지만 실천하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바로 안 피우는 겁니다. 흡연 때문에 죽은 사람은 있어도 금연 때문에 죽은 사람은 없 습니다. 무조건 안 피우면 된다, 명심하시길.
(21)은 ‘교훈성 트윗’이다. ‘교훈성 트윗’은 가르치고 일깨움을 주는 글로 서, 행동이나 생활에 도움이 되거나 참고할 만한 경험적 사실을 적은 트윗이다. 주로 명사(名師)가 한 말, 선인들의 말 또는 격언, 좋은 글귀나 생각 등을 적은 트윗이다. (21가~가-1)은 호라티우스, 스마일의 말을 빌어 트 윗을 작성하였다. 이러한 교훈적인 글을 트윗으로 작성함으로써 서로 공유 하고자 한다. (21나)는 일종의 처세술로 세상을 지혜롭게 사는 방법에 대해 말하고 있다. (21다)는 금연할 때 명심해야 할 점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이러 한 교훈성 트윗은 전달(RT)이 많이 되려는, 이용자의 전략적 의도로 이용 될 수도 있다.
(22) 질의성 트윗
가. 이성의 학력, 환경, 직업, 재력, 과거 등을 안보고 그 사람에 대한 마음 하나로만 사랑하실 수 있으세요~?
나. "ㅁㅂ" 으로 된 초성 안주가 뭐가 있을까요? 오늘은 그걸 먹그 싶네요... 도저히 생각이 안나요...
다. 여자분들 보통 화장하는데 얼마나 걸리나요?? 검색어에 소녀시대 화장 시간 이 떴는데 3시간 걸린다고 하네요... ~_~;;; 장난 아닌듯..
(23) (22다)에 대한 답글
가. 정성 들이면 삼십분, 보통은 십분미만, 보통 여자들은 로션, 비비, 립틴 트 정도만 하더라구요.
나. 헉!! 전 로션도 안 바르는데!
다. 전 노래 2-3곡 정도면 되는데
. 라. 음 전 간단하게 해서 5분이면 끝나는 듯. 기초화장 바르고 선크림과 비비와 파우더와 립글로즈 하고 나면 끝...피부 생각해서 색조화장 안 해요.
마. 십오분이요.
(22)는 ‘질의성 트윗’로, 의문이 생기는 것이나 궁금한 것이 있을 때 구독자(팔로워)들의 의견을 물어볼 수 있다. (22가)는 이성관에 대해 질문하고 있다. (22나)는 ‘ "ㅁㅂ" 으로 된 초성 안주’가 뭐가 있는지 트위터 사용자 들에게 묻고 있다. (22다)는 여자들의 화장시간을 소녀시대의 화장시간에 견주어 물어보고 있다. (22)의 경우 질문의 형식으로 되어 있지만 이러한 질문을 통해 구독자들의 반응을 유도하고 재미를 유발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다. 다음의 (23)은 (22다)에 대한 답으로서 구독자들이 (22다)의 질문에 대해 답글을 단 것이다. (23)을 살펴보면, 다양하고, 재미난 의견들이 많음 을 알 수 있다. 이처럼 트윗은 다양한 사람들과 다양한 생각을 공유할 수 있다.
(24) 오락성 트윗
가. 실제 부모님얘기. 어머니가 밖에서 집으로 들어오시면서 "할로우"라고 인사를 하셨죠. 반응무. 거실로 들어오시니 아버지가 텔레비 시청 중. 엄니왈"사람을 보면 아는척 좀 하소". 아버지왈 "아는 사람인데 무슨 아는척을 해?"
나. ★대중교통 에피소드 :어렸을 때 뭣도 모르고 버스를 탔는데 잔돈이 없이 딱 만원이 있었는데 친구들한테 잔돈을 빌리면 되는걸 그냥 만원 을 넣어버린(..) 종점까지 가서 돈통 열어서 만원에서 버스비 빼고 다시 갔었어요
다. 감옥이 직장보다 좋은 이유 twitpic.com/7lggbn
다-1. 잼있는 쿠션들 twiple.net/bvCt
트윗 사용자들이 트윗을 작성할 때 꼭 정보를 제공하거나 자신의 의사 를 표명하는 것은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전달하는 주제 중의 하 나가 유머이다. (24가)는 트윗 작성자가 재미났던 실제 부모님 얘기를 전하 고 있다. (24나)는 대중교통에 대한 에피소드를 연속적으로 제공하고 있었 는데 공감할 수 있는 경험담이라 웃음을 자아낸다. (24다)는 그림과 함께 제공하고 있는데 글의 제목만 제시하고 실제 내용은 그림으로 제공한다.21) 유머의 특징인 ‘의외성’을 이용하여 감옥이 직장보다 좋은 이유를 그림과 글로 제시하고 있다. 모두 8가지인데 (24′다)에서는 3가지만 제시하기로 한다. (24다-1) 역시 제목을 보고 궁금해서 사진을 클릭해 보면 (24′다-1) 과 같은 사진이 나온다. 생각지도 못한 장면으로 웃음을 띠게 한다. 이처럼 ‘오락성 트윗’는 재미를 목적으로 작성한 트윗이며, 서로 재미있는 이야기 를 공감하고 또한 구독자들의 반응을 보며 공감대를 쉽게 접할 수 있다.
(25')
Ⅴ. 결론
이상의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트위터는 모두가 동일한 조건에서 커뮤니케이션에 참여하는 웹 2.0 환경 에서 대표되는 소셜미디어다. 다른 매체들과 비교해 접근성이 용이하며, 관계맺기가 일방적이며, 140자만 적으면 되니 간편하고, 빠르게 확산된다 는 점이 특징으로 꼽힌다.
트윗의 구조적 특징은 첫째, 트윗의 사용방법(기능)에 따라 트윗(새글), 답글(Reply), 전달(Retwet)로 나뉜다. 이들은 트위터에서의 고유한 의사소 통 행위 방식으로 볼 수 있으며, 이들의 의사소통 행위 기능은 각각 의미 생산, 의미 공유, 의미 확산 및 재생산으로 볼 수 있다. 둘째, 트윗은 140자 내의 단문으로 작성해야 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트위터가 다른 매체에 비해 간결하게 빠르게 전달될 수 있다. 그리고 트윗에 URL을 링크함으로 써 트윗 작성자의 주장에 대한 근거의 역할을 한다. 셋째, 트윗은 일 대 일의 대화가 아닌 다자간의 대화이다. 1:1 또는 1:N에서 N:N으로 확장된 다. 넷째, 트윗의 실시간성이 다른 매체인 카페, 싸이월드, 블로그 등에 비 해 월등히 빠르다. 그러나 실시간성으로 인해 인과관계나 선후관계가 정렬 된 통합된 정보가 아니라 산발적으로 흩어진 정보의 부분들이다. 이러한 이유로 정보들의 2차적 활용이나 자료 저장 등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트윗의 언어적 특징은 트위터는 자신의 프로필을 통해 직업, 실제 이름, 관심사 등이 공개되기 때문에 인터넷 언어 예절을 가급적 지키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트윗에서 사용하는 언어는 통신 언어의 일종이므로 통신 언 어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특징들이 트윗에서도 나타난다. 음절 줄이기, 이어적기, 잘못된 띄어쓰기, 문장의 완결성과 같은 트윗의 단문 메시지 작 성으로 인한 특징이 나타나며, 문장성분 생략, 조사의 생략, 잘못된 어순과 같은 구어체적인 특징을 보인다. 그리고 비속어 사용, 트위터에 관련된 은어, 외래어 및 외국어 사용과 같은 어휘적 특징도 나타난다.
트윗 내용적 특징은 개인의 신변잡기적인 내용부터 정치, 사회, 문화, 스 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다. 기존의 SNS는 단순한 잡담이나 신변잡 기의 도구로 활용되지만 트위터는 이러한 점을 탈피해 특히 재난 및 위기 상황과 같은 현장감 있고 신속함을 요하는 것에서는 미디어의 역할을 수행 하고 있다.
트윗의 유형은 의사소통 목적에 따라 분류하였다.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 고자 하는 ‘일상성 트윗’, 특정 주제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내세우는 ‘토론 성 트윗’, 상품, 정보 등을 알리기 위한 목적을 쓰인 ‘알림성 트윗’, 명사가 한 말이나 격언 등을 적은 ‘교훈성 트윗’, 궁금한 것이나 의문이 생기는 것 에 대해 구독자에게 질문하는 ‘질의성 트윗’, 재미와 오락을 추구하는 ‘오락 성 트윗’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소셜미디어의 대표격에 해당하는 트위터의 의사소통 공간인 트윗의 특징과 유형을 분석해봄으로써 당대의 의사소통 수단의 특징과 그 속에서 사용되고 있는 언어의 실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현 시대인 정보 통신 시대의 사람들이 어떻게 소통하고자 하는지 단편적으로나마 알 수 있었다. 현재 소셜미디어를 포함한 사회연결망서비 스에 대한 언어학적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시점에서 새로운 의사소통 도구를 분석했다는 것에 나름의 의의가 있다고 생각하고, 다른 통신 언어들과의 비교 연구에 있어 비교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