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풍노도라는 청소년기에 찾아오는 사춘기는 누구나 겪었을 육체적정신적으로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입니다. 우리 인식하는 사춘기는 청소년기에 찾아오는, 어른이 되기 위한 과정에서 겪는 자연스럽고 당연한 현상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크지 않은 청소년 시기에 경험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춘기가 현대사회로 넘어오며 직장인에게도 찾아온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오늘은 직장인 사춘기란 무엇인가? 그리고 직장인 사춘기를 어떻게 극복할 있는지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직장인 사춘기 증후군이란?

 

 

직장인 사춘기 증후군이란, 직장인들의 불투명한 미래와 확신이 서지 않는 앞으로의 날을 걱정하다 슬럼프에 빠지는 것을 일컫습니다. 우리들이 흔하게 알고 있는 청소년기 시절의 사춘기와 비슷한 심리상태를 보이기 때문에 사춘기라는 단어가 붙여졌습니다. 직장인 사춘기라는 단어가 등장한 것은 과거 IMF 시절로 극심한 구조조정으로 인해 경제적으로 앞날이 불투명해진 직장인들 사이에서 생긴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IMF 시절 기업은 구조조정을 가속화 하여 많은 직장인들이 일자리를 잃고 실직자가 되었습니다. 이는 구조조정 당한 직장인 뿐만 아니라 이를 지켜보는 동료 직장인들이 겪게 심리적인 상태를 의미합니다.

 

 

 

 

 

 

직장인 사춘기 증후군 자가진단법

 

일반적으로 입사 3 직장인에게 번째 사춘기가 찾아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청소년 시절 겪었던 사춘기와 비슷하게 이유없이 마음이 싱숭생숭해지고 직장생활이나 사회생활에 대한 회의감과 불만 등이 찾아오는데 이러한 증상을 직장인 사춘기 증후군이라고 말합니다.

 

보통 입사 3 차라 하면 신입사원으로 입사하여 본인이 다니고 있는 회사의 기업문화와 업무에 적응하는 시기입니다. 혹시 직장에 빨리 적응하고 빨리 업무에 익숙해지는 사람이라면 사춘기의 시기가 빠르게 찾아올 있겠습니다. 더군다나 입사 3년차는 많은 직상 선배와, 새로 들어오는 후배들에게 치이는, 중간에 껴버리는 시기이기 때문에 에너지나 만족감의 보충없이 본인이 소모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되기도 합니다.

 

자신이 겪는 상황이 혹시 직장인 사춘기인지 아닌지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자가진단법에서 확인하실 있습니다. 만약 6가지 이상에 해당하게 된다면 자신이 직장인 사춘기 증후군인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직장인 사춘기 체크리스트>

 

1 사소한 일에 짜증 내는 빈도가 많아졌다.

2 이전에 비해 업무 집중도가 떨어졌다.

3 만사가 귀찮아진다.

4 현재 하고 있는 일을 앞으로 계속 수행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괴롭다.

5 내가 회사에 이러려고 들어왔나 하는 회의감이 때가 있다.

6 상사를 보며, 본인 미래 모습도 저럴까 겁이 난다.

7 아침에 무단 결근 어디론가 훌쩍 떠나는 상상을 하곤 한다

8 지금 업무 말고, 진정으로 본인이 원하는 일은 어딜 가도 있을 같다고 생각한다.

9 이직이나 자영업을 계획해 보아도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모르겠다.

10 인생이란 무엇인지 의미를 찾는 일이 잦아졌다.

 

 

직장인 사춘기 증후군의 증상

 

직장인 사춘기는 남녀 구분 없이 찾아오게 됩니다. 조사 자료를 보면 직장인 사춘기를 경험해 사람은 대략 95% 이르고, 경험해 성별은 남성93%, 여성96%라는 수치를 확인할 있습니다. 직장인 사춘기는 남녀를 가리지 않고 누구에게나 찾아올 있는 현대사회의 증후군이라 있겠습니다.

 

 

그러나 누구에게나 찾아온다고 가볍게 넘기면 안됩니다. 직장인 사춘기 증후군이 찾아오게 되면 의욕이 사라지며 무기력증에 빠지게 되어 아침마다 출근하기 싫다는 생각을 갖게 되고 훨씬 높은 수준으로 업무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그러한 현상이 보다 심각해 지면 사직이나 이직을 고민하게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계속 방치하게 되면 인생 자체에 대한 회의감을 느끼게 되기도 합니다.

 

 

 

 

직장인 사춘기 증후군의 극복 방법

 

 

1. 당연한 의례라 생각하기

 

스트레스, 무기력감, 회의감, 불만에 빠지기 시작하면 헤어나오기 힘듭니다. 고통의 시기가 계속될 같고 빠져 나오지도 못할 것이라는 기분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은 성장과정 한번 이상의 사춘기를 경험해 보았을 것입니다. 사춘기는 잠시 왔다가 가는 시기이지 평생 겪게 되는 것이 아니었다는 것을 우리는 이미 알고 있습니다. 사춘기가 찾아왔구나 라는 생각으로, 또한 지나갈 것이라는 생각으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편한 마음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자기계발에 매진하기

 

직장인 사춘기의 주요 원인은 직장생활이기에 매일 반복되어 똑같은 업무를 수행하고 발전하지 못한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는 같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할 사춘기가 찾아오게 됩니다. 그럴수록 자기계발에 매진하거나 취미활동 갖는 것을 통하여 자기 자신을 업그레이드 하는 기회로 삼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자신이 성장하고 있다는 느낌, 앞으로 전진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은 좋은 치료제가 있습니다.

 

 

 

 

3. 멘토나 선배에게 도움 요청하기

 

자신이 직장인 사춘기를 겪고 있다면 멘토나 직장 선배 또한 같은 시기를 겪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를 어떻게 극복했는가, 어떻게 하면 좋을 것인가 등의 조언을 구하고 같이 고민해 보는 또한 좋은 해결책입니다. 같은 경험을 했기에 자신이 겪었던 상황에 빗대어 중요한 조언을 있을 것입니다. 홀로 모든 것을 극복하려 하기 보단 필요할 도움을 요청하는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 Recent posts